그의 이야기
먼저 그가 어떤 이유로 부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부동산투자를 선택했는지 말해보겠다. 그는 1985년에 강남의 삼성동으로 이사를 왔다. 이것만 보면 그는 원래부터 부자일 거 같지만 그 당시만 해도 지금의 빌딩이 많은 강남과는 달리 밭농사나 공장이 있는 지역이었다. 그가 초등학교에 입 할 때까지만 해도 학교 친구들의 집안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았으나, 머지않아 그 일대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며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그의 주변 친구들은 갑자기 부자가 되어 이것저것 좋은 것들을 누리기 시작했다. 그는 친구들을 부러워하며 부모님을 원망하는 평범한 아이였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그는 20살이 되었고 당구장에서 일을 하게 됐다. 그는 시간당 3500원을 받으며 일을 했고 돈이 없던 탓에 굶어가며 일을 이어갔다. 어느 날 한 손님이 당구를 다 즐기고 가게를 나갔다. 그 자리를 치우려고 가보니 손님이 남겨두고 간 음식들이 있었다. 손님은 거의 먹지 않고 남겨두었던 터라 그는 배고픔에 못 이겨 먹으려 했다. 그때 다시 그는 정신 차리고 청소를 마무리했다. 남이 남긴 음식을 먹으려 했던 자신이 너무 초라하게 느껴졌고 그때 그는 부자가 되기로 결심한다.
왜 반드시 투자해야 하는가
사람들은 직장에서 열심히 일한다. 나도 책임감을 갖고 현재 직장에서 일을하고 있다. 나는 지금 헬스장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데 빠르면 오전 6시에 출근하여 늦으면 오후 6시에 퇴근을 할 때도 있다. 관리자로 일을 하다 보니 다양한 일이 생긴다. 하나를 말해보자면, 우리 헬스장은 24시간 동안 운영을 한다. 그래서 새벽에 근무할 사람이 필요하다. 그래서 한 직원을 채용했는데 어느 날 그가 갑자기 연락이 두절되고 무단으로 결근을 해버렸다. 그때 나는 관리자로서 그 임무를 대신 수행해야 했고 새벽에도 근무를 하게 되었다. 이렇게 밤낮없이 헌신하고 있지만 열심히 일해서만은 부자가 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은 투자나 사업을 하는 경우를 보면 많이들 경고하고 주의를 준다. 근데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월급을 받고 일하는 노동자다. 그들의 조언은 부자가 되는 방법과는 무관하다. 노동자라는 이름에 가려진 현대판 노예일 뿐이다. 이 말에 발끈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르게 생각을 해보면 명확히 알 수 있다. 우리는 농업이 주를 이루는 사회를 거쳐 공업화시대와 정보화 시대를 맞이했다. 이전에 사회에서는 일차원적인 사람의 육체를 이용한 노동력이 필요했기에 노예들에게 집과 식사만 해결해 주면 되었다. 하지만 직업의 다양성이 생긴 지금은 그 정도의 비용만으로는 지금 사회가 원하는 인재들을 만들 수 없다. 그래서 노예들을 해방하고 스스로 성장하게 만들어 우리 사회에 필요한 과학자, 사업가, 변호사, 의사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이 생겨 그들의 전문성을 옛날에는 주인, 현재에는 투자자들이 그들이 만든 전문적인 서비스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즉, 노예들을 해방시켜 주는 게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돈을 덜 사용하며 높은 이익을 얻는 방법이다. 우리는 투자자가 되지 못한다면 이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다.
왜 지금 투자해야 하는가
현금을 2억원을 보유한 신혼부부가 집을 사지 않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서울에 살기를 희망하는 이 부부는 외곽이나 서울을 벗어나지 않는 집에 오래된 건물을 피하려 합니다. 이런 건물을 찾아보니 10억 원이 넘어가고 전세로는 6억 원에 살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부는 차액 4억 원을 대출받아 전세를 살게 된다고 해보겠습니다. 일단 문제는 이들이 10억 원에 집에서 사는 게 문제입니다. 매매를 할 수 없다면 현재 형편에 맞지 않는 집인 겁니다. 안 좋은 상황이 발생하면 전세금이 오를 수도 있고, 한번 큰 집에 살았으니 작은집으로 가거나 한번 산 서울을 벗어나기 힘들어집니다. 우리는 이처럼 우리가 원하는 집과 우리에게 맞는 집을 혼동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비해 우리는 형편에 맞는 집을 하루빨리 구매해야 합니다.
이 책은 부동산 투자 이야기
다른 교과서들처럼 딱딱하고 재미없을 거 같은 제목과 외형의 책이지만 정말 재미있게 읽어 깜짝 놀랐습니다. 위에서는 앞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부동산 투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총 6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앞에는 투자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생각들을 말하고 소개하지 않은 뒷부분에서는 부동산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시작할 때 겪는 고민들, 초기투자금을 모으는 방법, 부동산 투자의 개념, 부동산 시장에 대한 이해를 각 부분별로 자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부동산을 하나도 모르는 초보자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