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책 '원씽'이 전하고싶은 내용과 느낀점

by 미스터쏭 2022. 12. 25.
반응형

노력하고 있는데 성과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매일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데 생각만큼 성과가 따라오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날마다 많은 일에 쫓기고 당장 눈앞의 일만 해내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한다. 시장 가치가 높은 사람이 되기 위해선 눈앞의 일에 전력으로 임해 주위로부터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성과에 없다면 의미가 없다. 생산성이 높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성과를 올리기 위해 '정말로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에 힘을 집중해야 한다.

 

 

'하나의 일'에 집중하자!

 

보통 일은 우선순위를 정해서 진행하라고 알려져 있지만 해야만 하는 일에 대해선 항상 '하나의 일'만 정하는 극한의 단순함을 제시해 주는 게 이 책의 특징이다. 이유는 사람은 원래 둘 이상의 일에 '집중'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의 뇌는 여러 개의 회로가 있어 각각 별도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말을 걸고 걸을 수 있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두 활동에 온전하게 집중할 수는 없다. 아주 위험한 외나무다리를 건너게 된다면 우리는 이야기하는 것을 멈출 것이다. 한 번에 두 가지를 할 수는 있지만 두 가지에 집중할 수는 없다. 다수의 일을 동시에 해내는 사람을 우수하다고 생각하지만 한 번에 다수의 일을 하게 된다면 주의가 산만해지고 성과의 질이 떨어져 버린다. 많은 일에 쫓기면 아무래도 이것저것 신경 쓰게 되기 때문에 침착하게 대응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을 파악하고 그것에 전념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가지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보다, 그때 당시에 정말 소중한 하나의 일에 노력하는 것이 생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일"은 어떻게 찾나요?

 

본서에서 소개되는 내용은 내가 하나의 일을 행함으로써 다른 모든 것이 더 쉬워지거나 불필요 해지는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이런 생각을 갖는 것은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하고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매일 상사에게 직접 제출해야 하고 사인을 받지 않으면 마무리가 되지 않는 업무가 있는데 상사의 업무 처리속도가 늦는 경우엔 우선순위를 상사에게 직접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을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 질문을 던졌을 때 직접 제출해야 하는 이유와 그렇게 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문제들이 떠오를 것이다. 간단한 예시지만 이렇게 진행한다면 아무리 복잡하고 중요도가 높은 업무라 할지라도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업무를 도출해 낼 수 있다.

 

목적을 갖고 사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하나의 중요한 것은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목표가 없으면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방향이나 목적 없이 만연히 무언가를 하고 있어도, 어딘가에는 도착하긴 할 것이다. 그러나 뭔가 목적이 명확해 어딘가에 가야 한다면 해야할것은 항상 존재하게 된다. 목적을 명확히 하면, 거기에 이르기 위해서 해야 하는 것도 명확하게 되므로, 목적지에 향하기 위한 최선의 수단과 생산성을 높이는 일을 구별할 수 있게 된다. 생산적인 사람은 우선 목적을 갖고, 그것을 나침반처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눈부신 성과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게 된다.

 

나의 느낀점

 

우리의 일상을 정말 해야 하는 일이 많다. 하지만 한 번에 많은 일을 하려고 하는 것보다 하나의 일씩 집중해서 처리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모든 내용을 공개할 수 없는 것이 아쉬울 정도로 이 책에는 일로 성과를 올리기 위한 방법이나, 인생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목표 설정의 방법에 대해서 본질적인 사고방식이 적혀 있다. 일을 열심히 하는데 기대하는 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는 분들이나 지금 비효율적인 일을 하고 있지만 해결법을 모르겠다는 고민을 가지신 분들은 꼭 읽어주셨으면 하는 책이다.

반응형

댓글